안녕하세요.
드디어 저도 합격후기를 쓰게 되네요.
일단 이 자격증을 위해 제 돈이 들어간 부분은 컴활 1급 시나공 기본서밖에 없구요. (유료인강X)
혹시라도 저처럼 책으로만 독학하는 분들을 위해 작은 도움이나마 되고자 글을 씁니다.
시나공 책 같은 경우는 이론편 따라하기에서 정말 친절하고 쉽게 설명이 되어있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도 책에서 하라는 대로 두번 정도만 따라하면
'아 이런 시험이구나.' 하는 감이 옵니다.
대략 두번 정도를 쭉 따라하셨다면 이론편을 더이상 파고들지 마시고
책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를 풀어보세요.
21년, 22년, 23년 기출문제(책에 없는건 시나공 홈페이지에서 제공됩니다.) 들을 풀어보시면 시험에 주로 어떤 부분이 나오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처음 푸실땐 많이 당황하실겁니다.
분명 이론편을 성실하게 따라왔음에도 불구하고 시간내로 안풀리는 문제들 투성이인데다
45분을 훨씬 넘겨서 겨우겨우 풀었음에도 아마 채점결과는 40~50점 대로 나올겁니다.
특히 계산파트는 처음 접할땐 "와 이걸 어떻게 풀어!" 하면서 입에서 육두문자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
하지만 대부분 그러니 걱정하지 마세요.
기출문제를 처음 풀때는 문제유형에 익숙해지는것, 유형에 따라 풀이법이 이런게 있구나. 정도를 아는데에서 만족하시면 됩니다.
기출문제를 두번째 풀어볼때는 초시계를 두시고 45분을 재면서 시간내로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합시다.
아마 45분내로 완주를 못하거나, 혹은 한다 하더라도 실수가 생각지도 못한곳에서 자꾸 나올겁니다.
걱정마세요. 반복하면 문제를 푸는 시간도 줄어들고 실수도 줄어듭니다. 장담합니다.
단기간에 집중해서 기출문제 3회독을 하고 계신 상태라면 시나공이 제공하는 기출유형의 문제들은 충분히 섭렵하신 상태일겁니다.
★ 여기서 중요.
시나공 책의 구성은 더할나위 없이 좋고 친절하지만 딱 한가지 아쉬운점이 있습니다.
23년 신규 기출유형의 준비를 하기엔 좀 부족한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공부를 좀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해당년도 수험용 서적은 전년도에 출간되거나 혹은 전년도의 정보만을 이용해서 출간되기 때문에
23년의 기출정보는 책에 담을수가 없습니다.
제가 공부한 책도 시나공 23년 컴활 1급 실기 기본서인데 출간일은 22년 7월로 되어있어요.
이건 시나공책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현존하는 모든 23년 대비 컴활 수험서들의 특징일겁니다.
즉 책으로만 독학하는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유념해야 하는 팁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상공회의소에선 매년 새로운 유형의 실기 문제를 만들어서 시험문제로 내보내는데
본인이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시험장에서 이런 문제를 맞닥뜨리면 합격하긴 힘듭니다.
유튜브를 찾아보시면 해당년도 신규 유형의 문제를 복원하고 풀어주는 강사님들이 계십니다.
이런곳을 찾아서 본인이 시험볼 년도의 신규 문제들을 꼭! 풀어보고 가세요.
저같은 경우는 4회의 실기 도전동안 1회와 3회,4회에서 23년 신출유형 계산문제들이 나왔습니다.
2회차 시험볼때는 시나공이 복원한 22년도 상시2회와 계산문제가 숫자만 다르고 똑같이 나왔구요.
이때는 아쉽게 엑세스가 어렵게 나와 탈락했지만요.
4회차때는 익숙하지 않은 계산문제가 나왔지만 함수들은 평이하게 나와서
시나공으로 공부하며 익숙해진 덕분에 무난하게 풀고 합격할수 있었습니다.
유료인강 없이도 시나공 기본서 만으로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오로지 책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어느 정도의 인터넷 발품을 팔아야 할 필요는 반드시 있습니다.
다음 합격자는 당신입니다. 화이팅!